착한여행::Good Travel

착한여행

수원화성 자전거택시 마을여행
사진 목록 보기
\ 25,000

1일 / 2명

소요시간

1시간

신청가능인원

2~2명

출발일1
출발일을 선택하세요
인원선택
수원마을여행안내소
  • 가디언 소개
  • 여행 소개
  • 코스 소개
  • 여행 후기
수원화성 자전거택시 마을여행/ 마을여행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UN이 인정한 생태교통마을 행궁동을 자전거택시를 타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마을여행

가디언 소개
수원KYC는 20여년간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을 알리고 보존하는 문화유산 길라잡이 활동을 진행해 온 시민단체입니다.

수원KYC가 운영하는 '수원마을여행안내소'는 올해부터 수원 화성의 탈거리 3종세트(화성어차, 플라잉 수원, 자전거택시)중 하나인 수원화성 자전거택시를 수원시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여년의 역사를 간직한 세계문화유산 화성을 배경으로 화성행궁, 서북공심돈, 화홍문, 방화수류정 같은 정조의 효사상과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가 있는 '자전거택시 마을여행',

UN이 주최한 2013 생태교통수원 한달 동안 차없는 마을로 살아본 생태교통마을 행궁동, 지금은 수원형 도시재생으로 새롭게 거듭난 성안마을 행궁동을 느낄 수 있는 '자전거택시 마을여행'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연인과 함께!'
수원화성 자전거택시를 타고 전통과 미래가 함께 어우러진 멋진 시간여행을 떠나보세요!
여행 소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에는 사극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만날 수 있었던 200여년전 조선의 살아있는 역사가 있습니다.

 

한양도성보다 더 크고 화려하게 축성했다는 수원화성의 성곽길을 생태교통수단 자전거택시를 타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자전거택시 마을여행에는 수원팔경으로 알려진 수원화성의 멋스러움과 함께 흘러간 시간이 만들어낸 고즈넉한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이제 수원화성 성안마을은 도시재생 이후 생태교통마을로 새롭게 거듭나면서 많은 젊은이들이 찾는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행일정안내]

2020년 9월~11월

지역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대

교통편

수원역에서 출발지 화홍문 안내소까지 약 25분 거리

시간

소요시간 1시간

일정

  • - 주중과 주말 모두 정상운행
    [오전] 09:00, 10:10, 11:20 (3회)
    [오후] 14:00, 15:10, 16;20 (3회)
    [저녁] 18:00, 19:10, 20:20 (3회)
    - 신청은 사전예약만 가능합니다.
    - 사전예약후 취소에 따른 환불규정은 여행업 관련 규정에 따릅니다.

식사

별도의 식사제공은 없음
코스 소개
  • 장소

    화홍문 안내소

    소개

    수원화성 자전거택시 마을여행의 출발지 화홍문 안내소입니다.
    수원8경의 하나인 화홍관창을 볼 수 있는 화홍문은 수원화성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물길이 지나가는 수문이며 북수문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화홍문은 주변 경치와 어우러진 풍광이 아름다워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수원관광 명소중의 하나입니다.

  • 장소

    화홍문의 야경

    소개

    화성을 남북으로 가로질러 흐르는 수원천 위에는 북수문과 남수문 두 개의 수문이 있습니다.
    북수문은 1794년(정조 18) 2월 28일 공사를 시작하여 1795년(정조 19) 1월 13일에 완성되었습니다.
    별칭은 화홍문으로 화(華)자는 화성을 의미하고, 홍(虹)자는 무지개를 뜻합니다.
    장쾌한 물보라가 수문으로 넘쳐나는 모습이 아름다운 곳입니다.[출처: 수원시]

  • 장소

    방화수류정

    소개

    방화수류정은 1794년(정조 18) 10월 19일 완공되었습니다.
    동북각루로도 불리며 주변을 감시하고 군사를 지휘하는 지휘소와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정자의 기능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訪花隨柳)”라는 뜻을 지닌 방화수류정은 독특한 평면과 지붕형태때문에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화성에서 가장 뛰어나며 다른 성곽에서는 볼 수 없는 독창적인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출처: 수원시]

  • 장소

    화성행궁

    소개

    사적 제478호 화성행궁은 1789년(정조 13년) 수원 신읍치 건설 후 팔달산 동쪽 기슭에 건립되었습니다.
    행궁(行宮)은 왕이 지방에 거동할 때 임시로 머물거나 전란(戰亂), 휴양, 능원(陵園) 참배 등으로 지방에 별도의 궁궐을 마련하여 임시 거처하는 곳을 말하며, 화성행궁은 왕이 지방의 능원(陵園)에 참배할 때 머물던 행궁이었습니다.
    화성행궁은 567칸으로 정궁(正宮) 형태를 이루며 국내 행궁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출처: 수원시]

  • 장소

    신풍초교 담벼락 갤러리

    소개

    화성행궁 옆 옛 신풍초등학교 담장에는 수원시 예술인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담벼락 갤러리가 있다. 많은 관광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어제와 오늘' 전의 수원화성 옛 사진 20여 작품은 사진 속에 있는 수원화성의 옛 모습을 현재 같은 위치에서 사진을 찍은 모습과 비교해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전쟁 때 무너진 장안문, 창룡문과 성곽건축물, 성벽 등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출처: e-수원뉴스]

  • 장소

    서북공심돈

    소개

    공심돈은 적의 동향을 살핌과 동시에 공격도 가능한 시설로 수원 화성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1796년(정조 20) 3월 10일 완공된 서북공심돈은 3층 건물로 아래쪽 부분의 치성(雉城)은 석재로, 위쪽 부분의 벽체는 전돌로 쌓았습니다.
    내부는 전투에 편리한 구조를 갖추었으며 계단을 통해 오르내렸습니다.
    1797년(정조 21) 1월 화성을 방문한 정조는 서북공심돈을 보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만든 것이니 마음껏 구경하라”며 매우 만족스러워했다고 합니다.
    독창적인 건축형태와 효과적인 재료 활용을 보여주는 서북공심돈은 역사적, 학술적,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로 지정되었습니다.[출처:수원시]

  • 장소

    화서문

    소개

    화서문은 화성의 4대문 중 서쪽 대문입니다.
    1795년(정조 19) 7월 21일 공사를 시작하여 1796년(정조 20) 1월 8일 마쳤습니다.
    화성 서쪽의 남양만과 서해안 방면으로 연결되는 통로 역할을 하였습니다.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보물 제40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편액은 초대 화성유수였던 채제공(蔡濟恭)이 썼으며 옹성 안 홍예문 좌측 석벽에는 성문공사를 담당하였던 사람과 책임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출처:수원시]

  • 장소

    장안문

    소개

    장안문은 화성의 4대문 중 북쪽 문으로 수원화성의 정문입니다.
    1794년(정조 18) 2월 28일 공사를 시작하여 9월 5일 마쳤습니다.
    장안이라는 말은 수도를 상징하는 말이자 백성들의 안녕을 의미합니다.
    장안문은 우진각 지붕(지붕면이 사방으로 경사지게 되어있는 형태)으로 규모가 웅장합니다.
    성문의 바깥에는 반달모양의 옹성을 쌓았는데 이것은 항아리를 반으로 쪼갠 것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성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출처: 수원시]

  • 장소

    행궁동 벽화마을

    소개

    화성행궁을 향해 걷다 보면 서장대로 오르는 입구가 먼저 나온다. 화성 성곽길을 걷고 싶으면 이곳으로 올라가면 되고, 그곳을 지나쳐 공방 골목을 거닐다 보면 어느 사이 화성행궁이다. 행궁에서 출발해 수원천이 흐르는 화홍문 가는 방향으로 골목길을 지나다 보면 행궁동 벽화 마을이 눈에 들어온다. 특별히 목적지로 정하지 않아도 주변을 다니면서 들러보아도 되는 곳이다.[출처: 경기관광포털]

  • 장소

    행리단길

    소개

    젊은이들이 행리단길이라 부르는 곳은 화성행궁 북쪽 지역으로 '생태교통 수원 2013' 축제가 열린 곳이다. 화성행궁을 나와 왼쪽으로 담벼락을 따라 걷다보면 작은 로터리 가운데 '생태교통마을' 구조물이 보이는데 여기서부터 화령전 앞쪽, 선경도선관 옆길, 수원화성 안쪽, 전통문화관 주변 등 골목길 곳곳에 카페가 들어서있다. [출처:e-수원뉴스]

포함사항
- 탑승인원 2인 기준입니다.(1인 탑승시에도 가격은 동일합니다)
불 포함사항
- 상기 이용요금에는 식사나 음료 등의 제공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자전거택시 마을여행 이후 맛집이나 체험공방 소개를 원하시면 사전예약시에 요청바랍니다.
기타안내
- 자전거택시 마을여행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당일 예약 불가)
- 2인 기준으로 탑승이 가능하며 전문 길라잡이가 해설과 함께 안내해 드립니다.
- 비가 올 경우에는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 운행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자전거택시 탑승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탑승하셔야 합니다.
여행상품 언어
한국어